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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여 년 전 저의 딸과도 같은 보영이가 죽었습니다.
회당장 야이로의 딸과 같은 12살의 나이였습니다.
보영이는 정말로 예뻤고 죽음이 뭔지도 모른 채 죽었습니다.
그날 밤, 저는 하느님께 따졌습니다.
이렇게 죽을 것을 왜 태어나게 했느냐고 말입니다.
따지는 말에 하느님께서 일일이 대꾸하실 리 없으시지만
저는 그때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존재하기 위해 태어났다.”
“살기 위해 태어났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 태어남으로 그의 존재는 시작되었고
이 세상을 떠남으로 그의 영원한 삶은
하느님 안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지금 생각하면 조금 우습기도 합니다.
보영이가 일찍 죽었다고 죽을 것을 왜 태어나게 했냐고 따졌는데
늙어 죽으면 괜찮다는 말인가?
우리에게는 이런 세속적인 생각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나이 먹어 죽으면 살만큼 살았고
그래서 그런 죽음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집니다.
그런데 생각해보십시오.
우리는 이 세상에 70년 또는 80년 살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80년 살았으면 이 세상 태어난 목적 다 이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보영의 죽음과 마찬가지로 허망한 것입니다.

12년을 살건 80년을 살건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존재의 장엄한 시작이고
시간으로는 영원의 세계에
공간으로는 무한의 세계에 접어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지혜서의 말씀은 타당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죽음을 만들지 않으셨고,
산 이들의 멸망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하느님은 만물을 존재하라고 창조하셨으니,
세상의 피조물이 다 이롭고,
그 안에 파멸의 독이 없으며,
저승의 지배가 지상에는 미치지 못한다.”

저승의 지배는 저승에 있는 사람에게만 미치는 것입니다.
하느님에게서 태어나
하느님 안에 머무는 사람은 죽음을 모릅니다.
오늘 복음의 주님께서 이것을 잘 보여주십니다.
야이로의 딸이 죽었다고 사람들이 말하자
주님께서는 죽은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설사 이 세상에서 죽었을지라도
그것은 죽은 것이 아니고 삶의 형태를 바꾸었을 뿐입니다.
우리를 떠나서 하느님 관계 안으로 들어간 것일 뿐입니다.

저는 그날 밤 보영의 엄마에게 말했습니다.
보영이를 위해서 슬퍼할 필요는 없고
보영이가 먼저 간 그 하느님 관계 안으로 따라 가라고 말입니다.
죽음을 초월해 하느님 안에서 사는 삶의 신비를 사는 것이
우리의 믿음이고 우리의 삶입니다.
어두워지니 조명이 두드러지듯
죽음은 삶을 Highlight, 두드러지게 하는 것일 뿐입니다.

오늘 복음의 예수님께서 소녀가 살아있을 때 가지 않고
죽은 다음에야 소녀에게 간 것은 어쩌면 이런 연출이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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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삐에뜨로 2009.06.30 03:17:03
    어느분의 이런 말이 생각납니다.
    "살아서 죽으면
    죽을 때 죽지 않는다"
  • ?
    홈페이지 뭉게구름 2009.06.30 03:17:03
    죽음을 위해서 삶이 존재 하는것.
    잘 죽기 위해서 잘 사는것.

    매일 매일 죽음을 향하여 앞으로 앞으로 나아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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