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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자의 합당한 거처가 되게 하기 위해서 성모 마리아께서

원죄 없이 잉태되셨다고 주장하는 오늘의 축일을 지내며

냉소적이고 비판적으로 오늘 축일의 의미를 생각한다면

이런 생각도 우리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와 똑같이 유혹을 받으셨지만 죄는 짓지 않으셨다는데

주님께서는 정말 한 번도 죄를 짓지 않으셨고,

또 죄를 짓지 않으셔야만 우리의 구원자가 되실 수 있다는 것인가?

 

주님에 대해서도 이런 무엄한 생각을 하는데 하물며

마리아께서 아무리 주님의 어머니라도 죄를 짓지 않아야 하는지,

죄 없으신 어머니가 되기 위해 꼭 원죄 없이 잉태되셔야 하는지,

이런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나도 죄가 없고 너도 죄가 없기를 바라는 우리이니 마리아는

더욱 죄 없어야 하고 주님은 더더욱 죄 없어야 한다는 거겠지요.

그런데 주님이나 어머니가 정말 한 번도 죄 짓지 않으셨는지

누가 알 수 있겠습니까? 그저 죄 짓지 않으셨다고 믿는 것이지.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확고하게 믿어야 할 것입니다.

하느님 뜻에 불순종하는 죄,

하느님 구원계획에 거역하는 죄는 짓지 않으셨을 거라는 믿음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원죄 없이 잉태 되신 마리아의 축일을 지내는 것도 이런 뜻입니다.

마리아께서 잉태되기 전에 이미 하느님의 구원계획이 있었는데

그 구원계획이란 성자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시는 것이고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실 때 그 어머니가 되셔야 할 분을

하느님께서는 청지창조 이전에 이미 계획하셨다는 것이 이 축일의 뜻이지요.

 

그런데 천지창조 이전부터 있는 계획, 곧 선재계획先在計劃

비단 성모 마리아뿐 아니라 우리 인간 모두에게도 해당된다고

오늘 2독서의 에페소서의 그리스도 찬가는 얘기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

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주셨습니다.

사랑으로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셨습니다.”(1,4-5)

 

그러니까 하느님께서는 창조계획과 함께 구원계획을

우리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 천지창조 이전부터 갖고 계셨는데

그중의 한 분이 그리스도의 어머니가 될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창조계획과 구원계획은

한 마디로 달리 얘기하면 하느님의 사랑의 계획인 것이지요.

하느님의 사랑이 한 사람, 한 사람을 고유하게 창조하시고,

그 역할도 고유하게 주시며, 그 구원도 고유하게 이루시지요.

 

사람마다 언제 어떻게 태어나고 어떻게 구원하실지 계획이 있으신데

구원계획에는 인류전체를 위한 보편적인 구원계획과

각 사람에 대한 개인적인 구원계획이 있으며

보편적인 구원을 위해 하느님께서는 성자의 육화계획을 세우셨으며

앞서 얘기했듯이 그 어머니 되실 분에 대한 계획도 세우신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이런 구원계획에 대한 우리 인간의 응답입니다.

하느님의 구원계획이 있어도 우리 인간이 그 계획에 순응하지 않거나

거역하면 하느님의 구원계획도 차질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그것은 구원계획이란 사랑의 계획이기에 강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보편적인 구원계획까지 이렇게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겠지요.

성자께서 육화하시는데 어머니 되실 분이 그 계획에 거역하시면 안 되고,

오늘 복음에서 보듯이 어머니 마리아는 그 계획에 순종하셔야만 되겠지요.

 

이 보편적 구원계획에 순종할 어머니로 하느님께서 미리 창조하셨다는 것이

우리가 오늘 지내는 원죄 없이 잉태되신 마리아의 축일의 의미가 아닐까요?


저는 오늘 이렇게 묵상을 했는데

여러분은 이 어려운 신비를 어떻게 묵상하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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