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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그러니 수확할 밭의 주인님께 일꾼들을 보내 주십사고 청하여라.
가거라.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오늘 복음은 일흔두 제자가 파견되는 내용으로서 루카 복음에만 있는 얘깁니다.

그렇다면 왜 루카 복음은 열두 사도 파견 얘기 말고도

일흔두 제자 파견 얘기를 굳이 덧붙이는 것일까요?

 

실제로 일흔두 제자를 주님께서 더 파견하신 걸까요?

아니면 루카 복음사가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지어낸 얘기일까요?

 

알 수 없지만 그리고 사실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사실을 따질 것이 아니라 의미를 따져야 할 것입니다.

 

마태오와 마르코 복음은 이방인 선교를 특별히 염두에 두지 않았고, 마태오복음은

특히 더 유대인 선교만 생각했기에 열두 사도 파견 얘기만 전하면서

이스라엘의 길 잃은 양만을 찾아가라는 얘기까지 하지요.

 

이에 비해 루카 복음은 이방인을 대상으로 쓴 복음이기에

열두 사도 말고도 이방인을 위한 더 많은 선교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것이고,

그래서 추수할 것이 많은데 일꾼이 적으니 일꾼을 더 보내달라고 청하라는 말씀을

다른 두 복음과 달리 일흔두 제자 파견 얘기에 집어넣습니다.

 

그러니까 루카 복음은 열두 사도는 유대인을 위한 선교사로,

일흔두 제자는 이방인을 위한 선교사로 생각한 것일 겁니다.

 

그렇지요.

유대인만 생각해서는 안 되지요.

유대인들이 먼저 복음화되고 유대인들이 이방인을 복음화하는 것은 맞는 말이지만

유대인들만 복음화하는 것은 실제 주님 뜻이 아니라는 것이 루카의 생각일 겁니다.

 

그래서 오늘 주님께서 가거라라고 하신 것은 가까이서부터 멀리까지,

내 가정부터 가까이는 이웃에게 멀리는 세상 끝까지 가라는 명령이고,

일흔두 제자에게뿐 아니라 지금 이곳의 우리에게도 하시는 명령입니다.

 

그런데 명령이 우리에게 명령입니까?

주님께서 명령하시는데 그 명령이 우리에게 명령이긴 합니까?

명령이고 우리에게 하시는 명령이라면 우리가 따라야 하는데,

명령이긴 하지만 우리에게 하시는 명령이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아무리 주님 명령일지라도 나는 명령에 따를 수 없다고 버티지는 않습니까?

어쨌거나 가라는 명령 앞에서 나는 어떤 나인지 돌아보는 오늘 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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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3.10.05 05:05:59
    10년 연중 제26주간 목요일<br />(고통과 결기)<br />http://www.ofmkorea.org/4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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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3.10.05 05:05:36
    13년 연중 제26주간 목요일<br />(지녀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br />http://www.ofmkorea.org/56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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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3.10.05 05:05:09
    17년 연중 제26주간 목요일<br />(내가 가는 것이 아니어야.)<br />http://www.ofmkorea.org/111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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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3.10.05 05:04:39
    19년 연중 제26주간 목요일<br />(받아야 할 것과 말아야 할 것)<br />http://www.ofmkorea.org/270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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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3.10.05 05:03:45
    신부님의 말씀을 같은 전례시기에는 어떻게 묵상하고<br />강론하셨는지 비교하면 더욱 풍성한 내용을 알 수 있으리라는<br />생각으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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