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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시다.

저분은 내가 나기 전부터 계셨기에 나보다 앞서신 분이시다. 내가

물로 세례를 준 것은 저분께서 이스라엘에 알려지시게 하려는 것이었다.”

 

공관 복음과 요한복음의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예수님의 세례 사건입니다.

공관 복음은 예수님께서 요르단강에서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사건을 얘기하는데 요한복음은 이 사건을 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요한복음은 왜 이 사건을 전하지 않을까요?

 

그것은 아마 당대 신자들에게 오해와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서일 겁니다.

죄 없으신 주님께서 세례를 받으신다는 것도 그렇고,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분이 인간에게 세례를 받으신다는 것도 그렇고,

무엇보다도 세례 운동과 관련하여 경쟁자였던 세례자 요한에게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일 것입니다.

 

그래서 요한복음은 시작부터 두 분의 관계정리랄까 서열정리를 합니다.

예수께서 앞서신 분이시고 세례자 요한은 뒷서는 분이라고,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지만 예수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분이라고,

예수는 하느님의 아들이시고 요한은 그분의 증언자일 뿐이라고.

 

사실 예나 지금이나 예수와 상관없이 사는 사람도 있지만 예수가 어떤

분이냐 하는 문제는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에게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것은 예나 지금이나 예수가 문제적 인간problematic person이기 때문인데

문제적 인간이란 의문스러운 존재고 누구인지를 묻게 하는 존재라는 뜻으로

복음 곳곳에, 기적을 행하고 악령을 쫓아내는 이 분은 누구인가?

하느님만 죄를 용서할 수 있는데 죄를 용서한다고 하는 이 자는 누구인가?

하며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헤로데조차 예수의 정체를 궁금해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복음을 보면 예수의 정체를 정확히 아는 존재는 성령이든 악령이든

영적인 존재뿐이었고 인간 중에서는 베드로와 세례자 요한뿐이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당신을 누구라고 사람들이 하더냐고 물으시고

제자들에게도 당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물으실 때 유일하게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답을 하였던 존재지요.

 

이것은 마태오복음에만 나오는 얘기지만 그래서 예수께서 그것은

네 머리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알려주신 거라고 하시며

베드로를 반석 삼아 당신 교회를 세운다고 하시지요.

 

그리고 세례자 요한도 예수가 어떤 분인지 아는 존재인데

요한도 오늘 복음에서 처음에는 몰랐지만 성령이 예수 위에 내려와 머무는

것을 보고 그리고 자기를 보내신 분이 알려줘서 알게 되었다고 고백하지요.

 

그 외에는 제자들도 사람들도 다 예수를 구원자가 아닌 인간 중에서

뛰어난 존재인 스승 정도로 알고 있거나 혁명가 또는 이스라엘의 해방자로

알고 있거나 가난한 사람을 사랑하신 존재 정도로 알고 있었지요.

 

그래서 오늘 복음은 우리에게 자문케 하고 생각게 합니다.

나에게 예수는 어떤 분인가?

나는 예수를 어떤 분이라고 증언해야 할까?

내가 예수를 증언하면 사람들이 예수를 제대로 알게 될까?

그러니까 나는 예수의 참 증언자인가 아니면 반 증언자인가?

 

<프란치스코의 잔 꽃송이>를 보면 프란치스코가 오상을 받기 전

라베르나에서 기도할 때 '당신은 누구시오며, 벌레만도 못한 저는

누구이옵니까?'라는 기도를 밤새도록 반복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우리는 진정 이런 질문을 자주 그리고 진지하게 해야 하고,

이런 기도를 깊이 해야 합니다.

 

하느님 앞에 내가 있고,

내 앞에 하느님이 계시다면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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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image
    홈페이지 성체순례자 2020.01.19 05:40:16
    신부님의 말씀을 같은 전례시기에는 어떻게 묵상하고
    강론하셨는지 비교하면 더욱 풍성한 내용을 알 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올립니다.^♡^
  • profile image
    홈페이지 성체순례자 2020.01.19 05:39:45
    19년 연중 제2주일
    (기적을 일으키심은 사람을 일으키심)
    http://www.ofmkorea.org/188343

    18년 연중 제2주일
    (우리는 제자이며 동시에 스승이다.)
    http://www.ofmkorea.org/116524

    17년 연중 제2주일
    (모태에서부터 빚어진 하느님의 새 사제)
    http://www.ofmkorea.org/97738

    16년 연중 제2주일
    (버리지도 버림받지도 않는 삶)
    http://www.ofmkorea.org/86109

    15년 연중 제2주일
    (병아리는 알을 깨고, 새는 둥지를 떠나야)
    http://www.ofmkorea.org/74088

    14년 연중 제2주일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분)
    http://www.ofmkorea.org/59652

    13년 연중 제2주일
    (한 하느님으로부터 모든 것이)
    http://www.ofmkorea.org/47450

    12년 연중 제2주일
    (시집보내는 아버지처럼, 시집가는 딸처럼)
    http://www.ofmkorea.org/5499

    10년 연중 제2주일
    ("오히려")
    http://www.ofmkorea.org/3529

    09년 연중 제2주일
    (눈여겨 봄)
    http://www.ofmkorea.org/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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