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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마또레 평화기도 다락방 말씀기도✝️
by 고인현 도미니코 신부 ofm
아니마또레(이태리어): '촉진자', '활력과 영감을 불어넣는 자'를 의미합니다.
에페소 공의회(431년)에서 하느님의 어머니로 선포한 성모님을 ‘평화의 모후’이시며 ‘모든 피조물의 모후’(찬미받으소서 241항)로 모시며 중동과 한반도의 평화 그리고 생태적 회심을 지향하는 온라인 기도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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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9일 금요일
✝️ 교부들의 말씀 묵상✝️
그러고 나서 하늘을 우러러 한숨을 내쉬신 다음, 그에게 “에파타!” 곧 “열려라!” 하고 말씀하셨다.(마르 7,34)

열린 길을 위한 청원
귀를 열고 성사의 은총으로 여러분에게 불어 넣어진 영원한 생명의 아름다운 향기를 맛보십시오. 우리가 열림의 신비를 거행하면서 ‘에파타, 곧 열려라’라고 말했을 때 이 점을 여러분에게 지적해 드렸거니와, 은총의 식탁에 나아오려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청한 바를 알고 자신이 응답한 길을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우리가 읽은 대로, 그리스도께서는 복음에서 귀먹고 말 더듬는 이를 고치실 때 이 신비를 거행하셨습니다.

-암브로시우스-

✝️ 생태 영성 영적 독서✝️
마이스터 엑카르트는 이렇게 말했다(대지를 품어 안은 엑카르트 영성) / 매튜 폭스 해제 · 주석
【첫째 오솔길】
창조계
설교 2
창조 – 밖으로 흐르되 안에 머물기
엑카르트는 가르치는 일과 우리 필생의 과제인 복음 전파에 본격적으로 손을 댄다. 그는 하느님과 피조물의 합일을 말하는 가장 신비로운 순간에도입을 열어 우리에게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고 권고한다. 신비에 빠진 사람들은 엑카르트의 통합적인 시각에 넋을 잃은 나머지, 엑카르트가 하느님과 함께 은밀하게 보내는 독신생활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엑카르트는 이런 생각을 불식시키기 위해 이 설교에 큰 계명을 끼워넣어, 신비로운 공동체를 생기있게 하는 생활 방식에 적용한다. 하느님 안에 있는 모든 것이 하느님이고, 모든 피조물이 하느님 안에 있다면, 우
리는 만물 안에서 하느님을 똑같이 사랑해야 할 것이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하라”는 그리스도의 권고는 윤리를 넘어선다. 그것은 하나의 생활 방식으로서 계명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세계를 보는 방식이자 선물이기도 하다. (117)

✝️ 아니마또레 평화기도 다락방 2월 1주간✝️
<금주간 성서읽기> 요한 14-18장
<생태 돌봄 주간> 자신. 이웃. 동물과 식물. 자연환경

✝️ 금요일 성인의 날✝️
영적 삶의 샘(디다케에서 아우구스티노까지), 요한 봐이스마이어 외 지음
요한 크리소스토모
부활절에 세례를 받은 사람들에게
크리소스토모가 살던 시기에는 성인이 되어서야 세례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그렇기 때문에 세례를 받는 사람들은 자신이 받는 것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알면서 받았고, 그것은 이들에게 있어서 삶의 새로운 전환기였다.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믿으면 새사람이 됩니다. 낡은 것은 사라지고 새 것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모두 다 하느님께로부터 왔습니다”(2코린 5,17).
세례를 받는 사람은 그때까지 살안온 삶의 방식과 주변 세계를 포기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로 마음을 먹은 것이다.
오늘날 유럽에서는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미처 이성이 트이지 않은 어린 시절에 세례를 받기 때문에 과거에 살아온 삶과 주변 세계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는 체험을 생생하게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한번 받은 세례는 삶 속에서 지속적으로 구현해 나가야 하는 하나의 과제란 것을 인식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 소개하는 초기 교회의 세례를 위한 교리교육 문헌을 다시 읽어 보는 것은, 단순히 초기 교회에서 세례를 어떻게 준비시켰는가에 대해서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 자신의 세례를 완성된 하나의 은사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구현해 나가야 하는 과제로 이해하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우리가 그리스도께 우리 자신을 열어드리는 것만큼 우리가 어린아이였을 때 세례를 통해 우리에게 왔던 은층이 점점 더 우리 자신의 삶의 세계를 침투하고 결정해 나가는 존재가 될 것이다.(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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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독서와 복음, 그리고 성 프란치스코의 글 묵상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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