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Skip Navigation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한국관구, 프란치스코회, 작은형제회, 성 프란치스코, 아씨시, 프란치스칸, XpressEngine1.7.11, xe stylish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No Attached Image

✝️ 오늘의 에페소 평화기도 다락방 말씀 기도와 지향✝️
2023년 8월 20일 연중 제20주일

고도미니코 ofm
오늘은 연중 제20주일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주님께서는 가나안 부인의 일화를 통해 참된 믿음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오늘 복음과 관련하여 믿음에 대해서 묵상하고자 합니다.
전통적으로 믿음의 체험의 단계를 정화의 길, 조명의 길, 일치의 길, 세 단계로 나눕니다. 믿음의 첫 단계인 정화의 여정에서 찾아오는 것은 십자가의 성 요한이 표현한 것처럼 ‘감각의 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외면이 정화되는 것으로써 인간의 외부 감각이 무질서하게 분산되어 피조물의 매력에 눈이 어두워진 상태를 말합니다. 십자가의 성 요한은 이런 첫 단계에 처해 있는 이들이 취해야 할 태도를 십자가상의 그리스도께서 부르시는 소리에 진솔하게 응답하여 그리스도를 본받고 그리스도의 자취를 따라 걷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바로 하느님의 법을 지키려는 그리고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지고 가려는 마음입니다.
그리스도교 신자로서 그리스도의 삶을 본받으려 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참된 신앙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게 되어 믿음이 성장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를 본받고 자신의 생활을 그리스도의 생활에 맞추어 나가려는 마음을 항상 지녀야 합니다. 순수한 믿음의 길은 우리의 영적 여정이 어디 와 있는지를 염려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이 받은 선물이 나의 것보다 더 좋다 판단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다음 조명의 길에서 믿음이야 말로 하느님의 뜻이 일상 생활속에 내재함을 이해할 수 있는 빛을 우리에게 줄 수 있습니다. 이 빛이 없으면 우리는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이해력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 확실성 없이는 우리는 초자연적 확신과 평화를 가질 수 없습니다. 영적으로 항상 살아 있기 위해서는 우리의 믿음을 끊임없이 쇄신해야 합니다. 영적 삶은 무엇보다도 깨어 있음의 문제이며 은총에 달려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치의 길로 나가는 하느님 사랑의 신비는 믿음을 통해서만 터득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의 믿음은 완전한 겸손과 사랑의 행위가 됩니다. 이 믿음의 길은 영혼이 하느님과 하나가 되는 길입니다. 믿음으로써 마음 깊숙한 곳에 있는 자기를 깨닫게 됩니다. 우리는 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자기존재라는 친숙한 깊은 샘속으로 들어갑니다. 자기 자신의 영혼에까지 파고 들어갑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 곳에 이르렀을 때 감각과 기능의 우리는 자신에게서 해방되고 낡은 자신의 껍질을 벗어 버리고 거룩하신 하느님께 참여하게 되며 사랑으로써 하느님과 하나가 됩니다.
십자가의 성요한은 완전한 믿음에 이르는 길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술광지밀의 은혜를 마셔라. 그러면 믿음에 이르게 될 것이다. 술광의 지밀이란 인간이 지닌 세가지의 근본적인 능력을 뜻하는 것인데 그 세가지란 지성과 의지와 기억이다. 즉 지성으로써 상지와 지식을 마시며 기억으로써 천국의 영광을 상기하고 느끼면서 쉼과 즐거움을 마신다”
이런 믿음으로 다시 새로 태어나서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성령에 따른 삶을 살도록 은총을 청합시다.

✝️ 에페소 평화기도 다락방 8월 3주간✝️
금주간 성서읽기 루카 5-7장
금주간 생태 행동
<생태 문화 주간>
생태 지향 : 음악/미술/독서 등. 생태 품앗이
개인 혹은 공동체 차원에서 먼저 하루를 정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일요일 성체의 날✝️
<세계 도처에 일어난 성체의 기적(마리아 헤젤러)>
얼어붙은 연못 속의 성체
독일 - 1240년
사제는 이 가련한 죄인을 위로하고 병자성사를 베풀어 주고는 혹독한 겨울 추위에도 불구하고 눈덮인 산을 넘어 그 곳으혹 향하였다. 그는 자신의 여행 목적을 어느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다.
에어푸르트에 도착하자 그는 몇몇의 신앙심 깊은 사람들에게 이 중대한 일을 하는 데에 자신을 도와 달라고 청하였다.
주의 공현 대축일의 마지막 날인 1월 13일 일요일에 그는 사람들과 함께 눈보라에도 불구하고 그 도둑이 임종할 때 말해 준 연못이 있는 곳으로 갔다.
그들이 꽁꽁 얼어붙은 연못에 도착했을 때 자신들이 무엇을 찾는지도 모르는, 같이 온 사람들은 갑자기 두껍게 얼어붙은 연못에 구멍이 하나 뚫려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 물 위에는 하얀 천이 떠 있었다. 매우 기뻐하며 그들은 천을 주워 올렸다. 그러나 그 천은 놀랍게도 전혀 젖지 않았으며 안에는 9 개의 성체가 조금도 손상되지 않은 채 남아 있었다. 그때서야 비로소 신부는 사람들에게 그 비밀을 털어 놓으셨다.
신부와 주민들은 개선 행진을 하며 에어푸르트로 돌아와 그 거룩한 성체를 성모를 모신 성당에 안치시켰다. 한 신앙심 깊은 시민인 울리히 비얼링(Ulrich Vierling)은 다시 찾은 성체를 경배하면서 자신의 많은 재산을 봉헌했다. 그것은 바로 주님께 무한한 영광을 드리는 것이었다. ‘성스러운 성체를 찬미하고 경배하는 것은 끝이 없어라!’(219)
에페소 평화 관상 기도의 집
EMTP(Ecology Maria Theotokos Platform)
✝️ 에페소 평화 관상 기도의 집은 순례와 피정을 통한 에페소 성모님 성지 보존과 중동평화와 생태적 회심을 지향합니다.✝️
서비스 선택
<-클릭 로그인해주세요.
댓글
?
Powered by SocialXE

말씀 나눔

매일미사 독서와 복음, 그리고 성 프란치스코의 글 묵상나눔

  1. No Image 20Aug

    2023년 8월 20일 연중 제20주일 에페소 평화기도 다락방 말씀 기도

    오늘의 에페소 평화기도 다락방 말씀 기도와 지향 2023년 8월 20일 연중 제20주일 고도미니코 ofm 오늘은 연중 제20주일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주님께서는 가나안 부인의 일화를 통해 참된 믿음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오늘 복음과 관련하여 믿음에 대해서 ...
    Date2023.08.20 Category강론 By고도미니코 Reply0 Views94
    Read More
  2. No Image 05Nov

    연중 31주 토요일-돈은 섬기지 말고 쓰라고 있는 것

    “어떤 종도 두 주인을 섬길 수는 없다. 너희는 하느님과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다.”   돈은 섬기지 말고 쓰라는 것이 오늘 말씀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그래서 저도 돈을 섬기지 말고 쓰자고 자주 말하곤 합니다.   시실 섬겨야 할 것은 하느님뿐입니다...
    Date2016.11.05 Category강론 By김레오나르도 Reply0 Views2045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