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Skip Navigation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한국관구, 프란치스코회, 작은형제회, 성 프란치스코, 아씨시, 프란치스칸, XpressEngine1.7.11, xe stylish

조회 수 778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그리스도의 평화

 

   이글은 황종렬 박사님께서<공동선> 2009년 5,6월호에 기재하신 글입니다.

 

 

“화분 그리스도론”을 아시나요?

 

그의 모습이 사람 같지 않게 망가지고 그의 자태가 인간 같지 않게 망가져 많은 이들이 그를 보고 질겁하였다. (이사야서 52장 14절)

 

  올해 수도자신학원에서 생태영성을 강의하면서 더욱 더 새롭게 깨닫는 것이 있습니다. 하느님의 살림 안에서 존재하는 모든것이 서로 바닥이 되어 주고 있다는 것이 그것입니다. 흙이 온 존재의 바닥입니다. 물이 온 생명의 바닥이고, 숨을 가능하게 하는 공기가 온 생명의 바닥입니다. 이 흙과 물과 공기를 있게 하시는, 이것들의 바닥이신 하느님은 더 보이지 않게 더 가난한 방식으로 바닥의 바닥에서 바닥의 바닥으로 우리를 있게 하고 살게 하십니다. 위에서 내려다보는 것이 아니라 바닥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강도만나 다 죽어가던 그 사람의 눈길로 온 생명, 온 존재를 만나는 이들에게 평화가 있기를.

 

  수도자신학원에서 생태영성을 통하여 깨닫는 또 다른 축복이 있습니다. 그것은 신학의 장벽이 무너져 내리고 삼라만상에서 배우면서 교수와 학생의 경계도 완전히 해체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생태영성에서는 하느님의 살림이 원래 그런 것처럼 서로가 서로를 살리고 세웁니다. 바닥이라는 것이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배우는 사람들이 가르치는 사람을 하느님의 다스림 안에서 서게 하고, 가르치는 일을 한다는 사람은 배운다는 사람들이 그분 안에서 서는 데 동반하는 기쁨을 누리게 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 수사님이 허브와 화분에 관하여 나누어 주신 내용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우선 그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허브 농장에 처음 들렀을 때 ...그 안에는 허브 농장을 구경하러 온 적지 않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 수많은 허브들이 가득 차 있었구요. 사람들은 허브의 향과 멋과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허브를 감상하다가 문득 드는 생각이 있었답니다.

 

“이 허브가 아름답고 좋은 향기를 내고, 사람들한테 유용하게 쓰이지만 이렇게 자랄 수가 있는 것은 그것을 키워주는 흙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흙이 있기 위해서는 그것을 담아 주는 화분이 있기 때문이다.”

 

   이 수사님은 “사람들이 ... 허브만이 가장 중요하고 가장 가치 있고, 허브만이 좋은 것으로 생각하였지만” “허브를 자라게 한 화분의 소중함과 가치는 잊고 있었”다는 데 생각이 미쳤습니다. 허브의 바닥 흙을 거쳐서 흙의 바닥 화분에 이르게 된 것인데요, 당시 수사님의 눈에 비친 화분들은 보잘것없어 보이기까지 했다고 했습니다. “허브의 화분들은 깨어진 것도 있었고, 별 무늬도 없고, 흙이 묻어 있어서 더러워 보이고,, 등등...정작 허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가장 보잘 것 없어 보였고, 가장 가치 있는 것이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다시 이런 화분들을 그리스도와 연결짓기에 이릅니다. “그리스도의 삶과 화분의 모습이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심지어 동일하다고까지 생각하”게 되었다면서 이렇게 진술합니다. “당시 유다인들과 로마인들이 예수님께 취하셨던 행동은 무관심과 모욕, 그리고 멸시 ... 그것도 모자라서 억울한 누명을 씌우고 죽이기까지 하였던 예수님의 삶이 아무 보잘 것 없는 화분의 모습과 흡사했던 것이었습니다.”

 

  사진: 이종수

 

말하자면, 수사님은 허브 농장 체험을 통해서 화분 그리스도론을 펼쳐가게 된 것인데요, 허브와 함께 열어간 바닥 그리스도론의 결론이 이렇습니다.

 

“화분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묵상하고 나서는 우리 수도자의 삶과 그리스도인의 삶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도 자연스레 깨닫게 되는 것 같았습니다. 바로 보잘것없는 화분처럼 세상에 소중하고 가치있는 일을 하면서도 정말 작은 자가 되어서 살아가는 것, 비록 그렇게 했을 때 사람들로 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외면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수사님은 여기에 이어서 다시 중요한 진술을 하십니다. 생태영성을 하다 보니 신학에 대한 생각이 좀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했던 신학이라고 하는 것은 머리도 좋고, 공부도 잘하는 사람이 외국에 유학 가서 비싼 돈 들여 가면서 수 많은 세월이 흘러 노력한 끝에 유명한 신학대학에서 석사, 박사 과정을 밟고 되는 것이 신학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저의 생각은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신학을 배우는 것은 아무나 배울 수가 있는 것이고 책을 통해서 배우는 신학만이 아니라, 깨어진 화분, 흙이 묻어 있는 더러운 화분, 아무 모양도 없는 질그릇 같은 그러한 화분을 통해서도 신학을 배우고, 그리스도를 배우고, 진리를 깨닫고, 수도자의 삶을 배울 수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말하자면, 성경을 통해서는 물론이고 하느님의 창조라고 하는, 지구라고 하는, 우주라고 하는 하느님의 계시를 통해서 역시 누구나 자기의 삶의 자리에서 충만하게 신학을 할 수 있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겁니다. 생태영성을 통해서 이제 강의실 안에서 하는 공부의 틀을 훌쩍 뛰어넘어서 버린 것입니다.

 

   하느님의 온 창조물이 서로 살림의 길을 주고받는 것, 이것이야말로 신학의 참 이유이고 목표이며, 이것이야말로 제가 생태영성을 통해서 신학적으로 발생시키고 싶은 궁극 목표 가운데 하나입니다. 생태영성은 우리로 하여금 하느님 안에서 자유롭게 할 것입니다. 그 자유를 우리 함께 충만하게 나누어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부디 우리 교회가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저 온 생태 바닥들을 타고 하느님의 영 안에서 우리 민족과 함께 생태영성을 사는 축복을 한껏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생태란 근본적으로 하느님의 자기 전달에 대한 응답이라는 것, 하느님이 우리의 집이 되어 주심에 대한 증거이며 찬양이라는 것을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보다 더 충만하고 아름답게 체험하고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비스 선택
<-클릭 로그인해주세요.
댓글
?
Powered by SocialXE

자유나눔 게시판

자유롭게 글을 남겨주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97 일곱째 날: 세 겹의 부르심 일곱째 날: 세 겹의 부르심 당신이 세 겹의 부르심을 들을 때, 무엇이 당신 마음에 떠오르는가? 하느님을 깊이 사랑하라. 다른 이를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김상욱요셉 2024.05.22 24
1496 마리아의 노래, ( 마니피캇) - 내어주는 사랑과 받아들인 사랑의 만남 마리아의 노래, ( 마니피캇)  -내어주는 사랑과 받아들인 사랑의 만남    삼위일체 하느님의 내어주는 사랑이 이 땅에 사람이 되시어 우리 눈에 볼 수 있는 존재... 이마르첼리노M 2024.05.31 35
1495 예수님과 나의 자기소개서 예수님과 나의 자기소개서   예수님의 자기소개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와서 배워라. (마태 11,28) 나는 생명의 빵이다. (요한... 이마르첼리노M 2024.04.30 45
1494 첫째 날: 당신의 선물 발견하기 첫째 날: 당신의 선물 발견하기 하느님께서 당신을 이 세상에 있게 함으로 이 세상에 주고 있는 모든 선물과 달란트에 대해 나열하시오. 만약 당신이 이것을 나열... 김상욱요셉 2024.01.31 49
1493 갈망이 멈추는 곳에서 부르는 노래 갈망이 멈추는 곳에서 부르는 노래   내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존재하고 있고 어떤 희망을 두고 살아가고 있는가를 회상하는 삶은 회상을 통하여... 이마르첼리노M 2024.05.29 50
1492 요한의 첫째 편지의 요약 요한의 첫째 편지의 요약   우리가 보고 들은 그것을 여러분에게 선포하는 목적은 우리가 아버지와 그리고 그분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와 사귀는 친교를 여러분도 ... 이마르첼리노M 2024.01.23 56
1491 생명의 노래 생명의 노래   준 것은 잊고  다만 받은 기쁨을 되새기며 노래하자,   이별은 잊고 언젠가 그 날의 만남, 청신한 환희를 돌아보며 노래하자,   가장 훌륭한 애정... 이마르첼리노M 2024.03.08 58
1490 여섯째 날: 당신 안에서 나오기 여섯째 날: 당신 안에서 나오기 소설가 헨리 제임스(Henry James)는 다음과 같은 권고를 하였다. “너 안에서 나와, 너 밖에 머물러라.” 당신은 자기와 자기의 문... 김상욱요셉 2024.04.18 59
1489 넷째 날: 삶을 음미하기 넷째 날: 삶을 음미하기 당신이 삶의 일상적 선물들을 음미하는 작은 방법들로 어떤 것이 있는가? 당신이 이 질문을 숙고할 때, 가족, 친구, 동료들 그리고 삶의 ... 김상욱요셉 2024.02.16 65
1488 무엇을 신심이라고 하나요? (깨끗하고 흠 없는 신심) 무엇을 신심이라고 하나요? (깨끗하고 흠 없는 신심)   수많은 이들이 복음의 말씀에 기초를 두고 예수님을 따르기보다 신심 위주의 신앙생활을 하는 이들을 쉽... 이마르첼리노M 2024.02.06 72
1487 2부 1. 첫번째 출입구: 이웃 사랑 로버트 제이 윅스는 2부에서 예수님의 사마리아인 비유에서 우리 개인의 영적 양성의 핵심적 출입구로 이웃 사랑, 자기 사랑, 하느님 사랑을 읽어내고 그 길로 우... 김상욱요셉 2024.01.06 73
1486 한 달 동안 할 수 있는 질문들과 공부들 한 달 동안 할 수 있는 질문들과 공부들 이제 당신의 차례이다. 여유를 가지고 제공된 가르침들을 다시 생각하며 그것들이 당신의 고유한 상황에서 자기 방식으로... 김상욱요셉 2024.01.23 73
1485 세 번째 출입구: "너는 온 마음으로 하느님을 사랑하여라." 세 번째 출입구: “너는 온 마음으로 하느님을 사랑하여라.” 저명한 영성 작가 헨리 나우엔은 트라피스트 수도승이고 원장이고 심리 치료사인 존 에우데스 뱀베르... 김상욱요셉 2024.01.20 74
1484 삼위일체 하느님은 우리들의 관계로 이사를 오셨습니다. 삼위일체 하느님은 우리들의 관계로 이사를 오셨습니다.   아이스크림 하나를 손에 들면 그 이상 바라 것이 없는 듯, 모든 복잡하고 깊이 있는 질문을 완전히 잊... 이마르첼리노M 2024.05.26 76
1483 기도는 관계적 변화로 나아가는 삶의 태도 기도는 관계적 변화로 나아가는 삶의 태도   복잡한 세상에서 하느님을 찾는 프란치스칸들은 하느님과의 관계, 사람들과의 관계, 세상과의 관계에서 영적인 길을... 이마르첼리노M 2024.05.17 8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 100 Next ›
/ 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