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말씀나누기

2019년 3월 24일 사순 제3주일 -터키 에페소 기도의 집

by 고도미니코 posted Mar 24,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No Attached Image

 2019년 3월 24일 사순 제3주일 

오늘 복음에서 주님께서는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한다’고 우리 각자에게 또한 말씀하십니다. 이 회개가 어떤 것인지 묵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성 프란치스코의 회개 체험은 회개의 참 본질을 우리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성 프란치스코는 유언에서 신앙여정을 회상하며 다음과 같이 회개체험을 말합니다. 

“주님이 나 프란치스코 형제에게 이렇게 회개생활을 시작하도록 해 주셨습니다 : 내가 죄중에 있었기에 나병환자들을 보는 것이 나에게는 너무나 역겨운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주님 친히 나를 그들에게 데리고 가셨고 나는 그들 가운데서 자비를 베풀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들한테서 떠나올 때에는 역겨웠던 바로 그것이 내게 있어 몸과 마음의 단맛으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 얼마 있다가 나는 세속을 떠났습니다.” 

죄중에 있었을 때의 태도와 회개한 이후에 태도의 변화를 극명하게 보여준 성 프란치스코의 체험은 우리의 회개생활의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역겨웠던 바로 그것이 몸과 마음의 단맛으로 바뀌는 전 존재적 회개 체험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생각과 말과 행동의 총제적 변화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회개의 근원적 출발은 자신의 의지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나 그분의 은총에서 시작됩니다. 내가 회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성 프란치스코의 체험처럼 그분이 나를 회개 시키는 수동적 회개안에서 이루어지는 나의 혼신의 노력이 들어간 역동적 회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회개의 완성은 사도 바오로의 회개체험 처럼 내가 사는 체험이 아니라 내안에 그리스도가 살게 하는 체험입니다. 내안에 미움이 살게 하지 않고 사랑이 살게하고, 내안에 분노가 살게 하지 말고 용서를 살게하며, 내안에 교만이 살게 하지 말고 겸손이 살게하고, 내안에 불신이 자리잡게 하지 말고 믿음으로 충만하게 해야 합니다. 

참된 사랑의 단맛을 알게 되면 단맛으로 여겼던 쾌락이 쓴맛으로 변하고, 미움과 분노와 시기 그리고 교만의 쓴 맛이 그분의 사랑으로 인한 몸과 마음의 단맛으로 변화 됩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한다는 이 말은 사랑하지 않으면 미움으로 멸망하고 겸손하지 않으면 교만으로 멸망하고 믿지 않으면 불신으로 멸망하고 용서하지 않으면 분노로 자신을 파멸시키게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고 도미니코 ofm
서비스 선택
<-클릭 로그인해주세요.
댓글
?
Powered by SocialXE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