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추억 사진

by 김맛세오 posted Sep 12,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T 온 누리에 평화를...


  오랫만에 페북(Face book)을 통해, 바로 밑 사촌 동생이 안부를 묻는 짤막한 글과 함께 가족 사진을 올렸다.  그 녀석 식구들은 흑석동 어린시절에 큰 집에서 함께 살았기에, 알게 모르게 정이 많이 들어 서로 연락이 뜸해도 늘 궁금하고 보고싶은 게다.  그 집 4남매 중 위로 세 녀석들은 오래 전부터 뉴욕에서 이민생활을 하고 있고, 막내만 서울에서 지내고 있다.

  사진의 잘생긴 그 아이의 모습엔 벌써 오래 전부터 백발이 성성하여 세월의 무상함을 느끼게 했고, 주고받는 반가운 댓글과 사진들을 통하여, "도대체 형은 지금 몇살이냐?" 묻는 거였다.  그도 그럴것이 하얀 서리가 내린 본인의 머리에 비해 한참 위인 형의 머리칼은 아직도 새까마니 이만저만한 궁금증이 아닌가보다.  헤아려보니 9-10년의 차이가 난다.


  나의 옛 엘범을 뒤져보니 그 아이가 담겨있는 여러 장의 사진이 꽂혀있다.  동재기(지금의 현충원) 시절, 맥시코 여인처럼 보이는 시골스런 내 엄마가 갓난 아기인 그 애를 안고 계셨고, 옆에는 커다란 원숭이 인형을 들고 서 있는  초교 저학년 때의 내 모습...참으로 귀한 사진이 아닐런가!  또 형의 고교 졸업식날, 7살쯤 된 그 애와 중학생인 내가 함께 찍은 감칠맛나는 사진도 보인다.  그래서 즉시 그 애가 담겨있는 몇 장의사진들을 복사하여 페북을 통해 보냈더니, 얼마나 좋아 하던지...나와 마찬가지로 감회가 깊은 모양이다. 

  이 사진들 모두가 지금 롱아일랜드에서 지내고 계신 막내 숙부의 솜씨려니, 동재기 마을을 뒷 배경으로 산에서 찍은 숙부로 인해, 가장 귀한 고향 모습 그대로를 간직하고 있는 것이다.


  벌써 오래 전, 본격적으로 사진에 취미를 붙이기 시작했을 때부터 일기장처럼 사진을 간직해오고 있어, 나름대로 <사진 일기>라 칭하고 있다.  그렇다고 그 많은 사진들을 다 사진첩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추억에 남길 특별한 것만 취사선택하여 꽂아 놓는 것이다.     


  옛 사진을 들여다보는 쏠쏠한 재미는 어디에서 기인하는 걸까?  사진에 관심이 많은 내 개인의 성향이기도 하겠지만, 지난 과거 그대로의 모습을 고스란히 볼 수 있는 것은 사진밖에 달리 없으려니와, 그런 과거가 더욱 아름다운 것은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일회적인 추억이기 때문이리라. 

  또 곧잘 사진을 '시간예술'이라 하잖는가. 사진을 통한 사촌 동생과 나와의 관계에 있어서, 세월이라는 오랜 순수한 시간의 때가 묻어있는 기념사진이라 할지라도 거기엔 필시 정(情)이 담뿍 서려있기 마련이다.  어쩌다 옛 귀중한 물건이나 잃어버린 시간에 대하여 아쉬워하는 것도 정이 깊이 쌓여진 연유라 하겠다.  살아가면서 중요시하는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사진만큼 좋은 다리 역할을 하는 것도 드믈겠고...


  사진을 통한 사촌 동생과의 만남은, 먼 나라 이민의 삶을 살아가는 그 애와의 직접적인 만남이야 언제 성사될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서로를 생각하고 기도해 줄 수 있는 기쁜 은총의 장(場)이 된게 아닐런가?  감사, 감사, 감사,...!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